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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Programming]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#6장

by 꿈나무 김땡땡 2020. 7. 14.

책 소개

제목 : 객체 지향의 사실과 오해

저자 : 조영호

https://www.aladin.co.kr/shop/wproduct.aspx?ItemId=60550259

 

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

위키북스 IT Leaders 시리즈 23권. 객체지향이란 무엇인가? 이 책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모든 개발자를 위한 책이다.

www.aladin.co.kr

 

6장. 객체 지도

유일하게 변하지 않는 것은 모든 것이 변한다는 사실 뿐이다.
- 헤라클레이토스

 

1. 기능과 구조

  • 기능 : 사용자가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의 서비스
    • 유스케이스 모델링 : 기능을 수집하고 표현하기 위한 기법
  • 구조 : 시스템의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기반. 기능 변경을 수용할 수 있도록 안정적이어야 함
    • 도메인 모델링 : 구조를 수집하고 표현하기 위한 기법

2. 안정적인 재료 : 구조

  • 도메인 모델 :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대상 영역에 관한 지식을 선택적으로 단순화하고 의식적으로 구조화한 형태
    • 도메인 모델은 멘탈 모델 (사람들이 자기 자신, 다른 사람, 환경, 자신이 상호작용하는 사물들에 대해 갖는 모형)
  • 표현적 차이 (의미적 차이) : 소프트웨어 객체와 현실 객체 사이의 의미적 거리

3. 불안정한 재료 : 기능

  • 유스케이스 : 사용자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자와 시스템 간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의 흐름을 '텍스트'로 정리한 것
  • 유스케이스의 특성
    • 유스케이스는 사용자 -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을 보여주는 '텍스트'
    • 유스케이스는 하나의 시나리오가 아니라 여러 시나리오들의 집합
    • 유스케이스는 단순한 피처(feature)와 다르다.
      • 피처 : 시스템이 수행해야 하는 기능의 목록을 단순하게 나열
      • 유스케이스 : 이야기를 통해 연관된 기능들을 함께 묶음
    • 유스케이스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관련된 세부 정보를 포함하지 말아야 한다.
    • 유스케이스는 내부 설계와 관련된 정보를 포함하지 않는다.

4. 재료 합치기: 기능과 구조의 통합

  • 책임-주도 설계 : 유스케이스로부터 첫번째 메시지와 사용자가 달성하려는 목표를, 도메인 모델로부터 기능을 수용 할 수 있는 안정적인 구조를 제공받아 실제로 동작하는 객체들의 협력 공동체 창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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